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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TUDY - 공부기록/Unity

[유니티] [인프런] 게임 개발일지 (3) - 유니티 이벤트 함수

얌챠 2020. 8. 24. 13:59
[Inflearn] 고박사님의 "따라하면서 배우는 고박사의 유니티 기초" 수강기

 

오늘 들은 강의는,

3강
유니티 이벤트 함수

C# 스크립트를 작성할 때 Awake(), Start()등의 이벤트 함수에 본인의 코드를 넣어 실행시킴

 

이벤트 함수의 종류

Awake()

현재 씬에서 Game Object가 활성화 될 때 호출

비활성화 되어 있다면 실행되지 않다가 활성화 될 때 실행되게 됨

데이터 초기화 할 때 이용

 

Start()

Game Object와 Component 둘 다 활성화 되어 있을 때 호출

데이터 초기화 할 때 이용

둘 다 활성화 되어 있을 때에는 Awake()가 먼저 호출됨

 

OnEnable()

Component가 비활성화인 상태에서 활성화 될 때마다 호출

 

OnDisable()

<=>OnEnable()

Component가 활성화 되었다가 비활성화 될 때마다 호출

 

 

Update()

Component가 활성화되어 있을 때 매 프레임마다 호출

FPS 60이라면 1초에 60번 호출됨

 

LateUpdate()

현재 씬의 모든 Game Object의 Update()가 한번씩 실행된 후 실행

 

FixedUpdate()

Update()와 비슷하지만 FixedUpdate()는 프레임과 관계 없이 일정한 간격으로 호출됨

Fixed Timestep을 수정하여 몇 번 실행할지 변경할 수 있음 (기본 1초에 50번)

 

 

OnDestroy()

Game Object가 파괴될 때 호출

씬 변경이나 게임 종료도 Game Object의 파괴이므로 그 때에도 호출됨

 

OnApplicationQuit()

종료될 때 호출

 

 

출력해본 결과물

 

 

 

 

 

하면서 Debug.log를 작성할때

하고 오류가 발생했었는데,

 

위의 헤더 두개에서 Debug가 있어서 발생한 것 같다.

using System.Diagnostics; 
using UnityEngine;

그래서 윗줄의 Diagnostics를 지워주거나, Debug를 사용할 때

UnityEngine.Debug.Log("Start");

와 같이 사용하니까 해결됐다.

 


오늘의 수강 인증✔